인천시 미추홀구가 오는 30일까지 ‘국민신청실명제’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국민신청실명제는 국민이 알고 싶은 정책을 신청하면 심의를 거쳐 이를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해 정책 추진상황과 담당자 실명을 공개하는 제도다. 신청방법은 구 홈페이지의 정책실명제(http://michu.incheon.kr/home/administration/realname_policy.asp)에 게시된 신청양식을 작성해 이메일(liliace@korea.kr)이나 우편(인천시 미추홀구 독정이로 95 기획예산실 국민신청실명제 담당자 앞), 또는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대상은 주요 구정 현안 사항과 10억 원 이상 대규모 예산 사업, 5천만 원 이상 연구 용역, 그 밖에 중점관리가 필요한 사업 등이다. 단,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거나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이미 정책실명제로 공개되고 있는 사항 등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접수된 신청사업은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 구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구는 현재 26건의 사업을 심의·의결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국민신청실명제를 통해 구민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책 책임성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구정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