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가 중국 바이오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진퀀텀(GeneQuantum)사의 ‘비소세포성폐암·삼중음성유방암 치료제(물질명 GQ1003)’의 세포주 위탁개발(CDO)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진퀀텀은 항체·약물 결합치료제(ADC:Antibody Drug Conjugate)를 기반으로 각종 종양 치료제를 개발하는 중국 바이오벤처다.

올해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HER2 유전자 변이에 따른 유방암·위암 치료제(물질명 GQ1001)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진퀀텀은 첫 번째 신약 개발 물질(물질명 GQ1001)은 중국 기업과 CDO 계약을 체결했으나 두 번째 개발 물질부터는 위탁개발사를 삼성바이오로직스로 전환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진퀀텀이 보유 중인 다수의 개발 파이프라인에 대한 추가 CDO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중화권 바이오벤처와의 협업에 잇따라 성공하며 고성장 중인 중국 바이오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3월 타이완의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사 ‘아프리노이아’사와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진퀀텀과의 협업을 확정했고, 최근에는 중국 내 다수의 바이오벤처와 CDO 계약을 논의 중이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앞으로 주요 중국 바이오벤처와의 협업을 통해 중화권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더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