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폭풍전야(暴風前夜)’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시가 지역 내 자원순환정책 전환을 전제로 한 폐기물처리시설 마련을 목표로 오는 12일 대체매립지 후보 1곳과 소각장 7곳 등의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곳으로 선정되든 시의 발표 이후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즉시, 그리고 거세게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2일 시에 따르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해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 중으로, 이를 바탕으로 대체매립지 후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 지역에서는 발표 이후 해당 지역 주민 반대는 불 보듯 뻔하다는 시각이다. 최근 대체매립지 후보지라는 소문이 떠돌았던 영흥도는 확정 사실이 아님에도 주민들이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등 선제적으로 반대 움직임에 나섰다.

옹진군 영흥면 주민들은 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최근 떠돌았던 영흥도 대체매립지 조성 소문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영흥도를 인천의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영흥도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서고 주민 갈등 및 심각한 환경피해를 감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혐오시설인 쓰레기매립장을 조성한다는 엄청난 소식을 접했다"며 "현재 계획이 추진 중이라면 즉시 철회해야 하고, 그럼에도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매립지를 영흥도에 유치한다면 죽을 각오로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대체매립지 후보로 오르내렸던 지역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13년 2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인천연구원이 진행한 ‘인천시 대체매립지 시설 등 폐기물처리시설 신·증설 타당성 연구’ 용역에서는 영흥도를 비롯해 서구 오류동, 송도LNG기지 인근, 옹진군 신·시·모도, 중구 중산동 등이 언급됐었다. 정식 발표가 아님에도 영흥도 주민 반발이 거센 만큼 대체매립지 입지후보지로 선정된 후 해당 지역에 불어올 후폭풍은 예상 가능하다는 분위기다.

소각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시는 앞서 광역소각장 증설과 별도로 송도·청라소각장을 증설하는 현대화사업 계획을 발표했으나 이마저도 주민 반발로 좀처럼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소각장 신설이 결정되는 지역은 더 큰 반발에 부딪힐 수 있다는 우려다.

그렇다고 시가 소각장 후보지 발표를 미룰 수도 없다. 소각장을 2개 자치구로 묶은 광역시설로 추진하지 않으면 조성비 40%에 달하는 국비를 지원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처리용량 1일 300~400t 규모의 소각장을 조성하려면 부지와 시설비 등 2천억여 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광역시설이면 국비 80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셈이다. 시 입장에서는 이를 무시할 수 없다.

시 관계자는 "후보지 발표에 따른 주민들의 반발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렇다고 시민과의 약속인 소각장과 매립지 등 폐기물처리시설 후보지에 대해 발표를 미룰 수도 없는 입장이어서 예정대로 발표하고 주민들을 설득하는 등 상황을 지켜보며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대체매립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