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한 달간 경기도내 중대재해로 인한 사망자가 16명으로 집계된 가운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2일 ‘추락 5건, 끼임 3건, 매몰 1건, 질식 1건, 폭발 1건, 화재 1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하라’ 논평을 발표하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정의당 도당은 "안전보건공단 통계에 따르면 10월 한 달 사이 경기도에서만 15건의 중대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16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며 "거의 이틀에 한 명의 노동자가 노동현장에서 죽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당 정치인들이 갖은 이해관계와 정쟁으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미루고 있는 지금 이 시간에도 노동자들은 생명을 담보로 위태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 도당은 "노동자들이 따뜻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라며 "노동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권리의 보장은 온전히 정부의 몫이자 국회의 의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의당 경기도당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끝내 국회를 통과하고 노동자들이 안전이 보장된 현장에서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그날이 올 때까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