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은 3일 혁신교육생태계 확장을 위한 교장리더십의 특성과 발현 조건을 담은 ‘혁신교육생태계 확장을 위한 교장리더십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교육생태계 논의와 마을교육공동체 실천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교장리더십은 단위학교 안에만 머물러 있는 현실과 관련, 혁신교육생태계는 무엇인지와 혁신교육생태계 확장을 위한 교장리더십은 어떤 것인지 및 발현 조건 등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학교를 넘나들며 마을이라는 공간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사례들의 공통점은 교장리더십의 범위가 단위학교를 넘어 마을교육공동체까지 확장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례 학교의 교장들은 학교 민주주의와 자치 실현을 통해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운영하는 것에 대한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그 연장선에서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에 두고 배움의 공간이 마을로 확장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있었다.

특히 이 같은 교장리더십의 발현은 개인적 자질이나 역량에 기반한 것만이 아닌, 혁신교육생태계 확장을 가능하게 만든 핵심 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혁신학교 정책과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에 두고, 적극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된 ‘교장공모제’라는 정책적 조건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혁신교육생태계를 통한 혁신학교의 질적 도약의 필요성과 교장 승진·선발에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과 혁신교육생태계에 대한 비전을 함양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연구책임자 이혜정 연구위원은 "혁신교육생태계는 학생들의 배움이 삶과 연결되고, 삶터에서의 활동을 통해 배우는 시공간"이라며 "교장리더십이 학교 민주주의와 자치 실현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운영에 대한 자율권 부여를 통해 발휘될 수 있도록 기존 교장리더십의 재구성과 정책적 조건으로서의 혁신학교 정책 및 교장공모제의 심화 및 확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