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첫 프리미엄아울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오픈
상태바
남양주 첫 프리미엄아울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오픈
  • 조한재 기자
  • 승인 2020.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백화점이 남양주시 다산신도시에 프리미엄아울렛 4호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SPACE1, 이하 스페이스원)’을 오픈한다.

서울시청과 강남역 등 서울 도심과의 거리가 17㎞에 불과해 차로 30∼50분이면 접근 가능한, 서울 도심과 가장 가까운 프리미엄 아울렛이다.

스페이스원은 ‘쇼핑(Shopping)과 놀이(Play), 예술(Art), 문화(Culture) 그리고 경험(Experience)’와 ‘최초·단 하나’의 의미를 담은 ‘원(One)’의 앞 글자를 따 조합한 것으로, 고객들에게 쇼핑·문화·예술 등 수준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공간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기존 교외형 아울렛에 미술관, 공원 등 문화·예술적 요소를 결합 한 국내 첫 ‘갤러리 형 아울렛’이기도 하다.

현대백화점은 서울 도심과 가까운 최적의 입지조건, 문화·예술을 결합한 갤러리 형태의 매장 구성, 사계절 쾌적한 쇼핑 환경 제공, 인지도 높은 310여개 브랜드 입점 등을 앞세워 수도권 동북부 쇼핑·문화 랜드마크로 키워낸다는 구상이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스페이스원의 입지적 강점과 다른 프리미엄아울렛에서 경험할 수 없는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국내 프리미엄아울렛의 새로운 가치와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뛰어난 입지와 편리한 접근성이 최대 강점 무기로 연매출 3천500억 달성 목표

스페이스원(지하 1층~지상 5층)은 영업면적 6만2천393㎡ 규모로,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프리미엄아울렛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주차장은 지하 1층 1천200대와 지상 600대, 주차타워 930대로 구성돼 있어 총 2천730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다.

매장은 아웃도어몰과 인도어몰로 구성된 ‘A관’과 반려동물 전용 펫파크와 펫숍 등이 들어선 ‘B관’으로 구성됐다.

스페이스원의 최대 강점은 서울 도심과 가장 가깝다는데 있다.

강남역과는 직선 거리로 17.0km, 서울시청과는 16.1km 떨어져 있다. 

기존 서울 도심에서 가장 가까운 프리미엄아울렛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으로, 강남역과 서울시청에서 각각 24.1km와 17.4km 떨어져 있다. 

여기에 북부간선도로와 수도권제1순환도로(구리IC·남양주IC)와 인접해 있어 서울 등 수도권 전 지역에서 접근하는 게 용이하다.

반경 2km안에는 경의중앙선(구리·도농역)이 위치해 있으며, 오는 2023년에는 지하철 8호선(가칭 다산역)이 연장돼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차로 30분 내에 접근이 가능한 배후 상권(서울 강동·구리·남양주)에 약 26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데다, 인근에 왕숙신도시 개발을 비롯해 인천 송도와 경기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건립사업, 3km 떨어진 양정역 복합단지 개발 사업 등이 줄줄이 예정돼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다. 

현대백화점은 입지적 강점과 편리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1~2차 상권인 서울 전 지역과 경기 남양주·구리·의정부·하남 외에 양주·포천·가평 등 경기 동북부 상권(3차) 고객까지 최대한 흡수 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오픈 첫해 매출 3천500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수준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 결합한 국내 첫 ‘갤러리형 아울렛’

스페이스원의 문화·예술 관련 시설은 총 3만6천859㎡로, 현대백화점이 운영중인 아울렛의 점포별 문화·예술 관련 시설 평균 면적(6천611㎡)보다 6배 가량 넓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세계적 아티스트 겸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Jaime Hayon)’과 협업해 꾸민 스토리텔링형 문화·예술 공간 ‘모카 가든(MOKA Garden, Hyundai Museum of Kids’ Books and Art Garden)’이다.

총 1천653㎡ 규모의 모카 가든은 A관 인도어몰 3층에 들어서며, ‘하이메 아욘 가든’, ‘모카 라이브러리’, ‘모카 플레이’ 등 총 3개 시설로 구성된다.

하이메 아욘 가든은 ‘이야기를 건내는 조각정원’을 콘셉트로 해 하이메 아욘이 직접 디자인한 7점의 조각 작품들이 들어선다. 

모카 라이브러리는 그림책 원화 전시와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미술관이며, 모카 플레이는 놀이시설과 벽면에 인류 진화 과정을 담은 벽화가 함께 있는 공간이다. 

국내 작가들의 예술 작품도 설치, 전시된다. 

1층 야외 광장에 조각가 심재현이 작업한 높이 7m, 길이 13m의 대형 조형물인 ‘더 카니발리아 20(The Carnivalia 20)’이 설치되며, 매장 내부에는 설치 미술가 최정화 작가가 만든 5m 크기의 ‘스타(Star)’ 등이 들어선다. 

B관 3층 옥상정원에는 업계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전용 펫파크인 ‘흰디 하우스(Heendy House)’가 오픈한다.

중형견과 소형견으로 구분해 입장이 가능한 놀이터를 비롯해,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테이블과 포토존, 음수대 등이 들어선다. 

B관 1층에 674㎡ 규모로 들어서는 프리미엄 토탈 펫숍 ‘코코스퀘어’는 전체 공간의 70% 이상을 반려동물 케어시설로 꾸몄다.

반려동물 전용 유치원과 수영장, 스파, 호텔 등이 대표적이다.

#대형 다중 인식 발열 체크기 등 최고 수준의 방역 시스템 도입

현대백화점은 스페이스원에 국내 오프라인 매장 최고 수준의 방역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먼저 스페이스원 모든 출입구(6개)에 공항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다중 인식 발열 체크기’를 설치·운영한다. 

직원이 상주하면서 매장 안으로 들어오는 고객들의 발열 여부를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마스크 착용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마스크를 무료로 제공한다.

고객이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매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스페이스원 전 직원이 발열 패치가 부착된 마스크를 착용한다.

이 마스크는 체온이 37.5℃ 이상 올라가면 마스크 색이 기존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해 발열 여부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비접촉식 엘리베이터’도 운영한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만 갖다대면 엘리베이터가 작동한다.

손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모션 인식 센서가 감지해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수도 있다. 

고객 접촉 빈도가 높은 출입문 손잡이나 화장실 문에는 살균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순도 99.9%의 구리를 얇게 펴서 부착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