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과 시흥시는 6일 교육지원청에서 새로운 미래교육 5년, 시흥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시작을 위한 2020 시흥혁신교육협의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7월 24일 두 기관은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사업 추진을 위한 합의서를 작성해  2021년부터 5년간 시흥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2021년 사업 운영 내용을 심의, 의결하기로 했다.

‘학교를 품은 마을, 미래교육을 향해 함께 가다’의 비전을 수립하고, 시흥 교육 거버넌스를 통한 학교자치 실현,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을 통한 혁신교육생태계 강화, 시흥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세부 추진 과제는 학교와 마을의 교육자치 기반 조성, 시흥혁신교육 거버넌스 성장 및 교육협력 강화, 학생·학교·마을의 동반 성장 지원, 학교·마을 연계 마을교육 생태계 확장, 학생이 주도하는 배움 활성화, 공평한 배움을 위한 지원으로 설정했다.

사업 운영 계획 심의와 함께 지역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한 제언은 물론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 성장하고 학교와 마을이 학생 생활권 단위에서 만나 교육공동체를 형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지역의 교육 인프라를 확장해나고 마을교육공동체 육성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나눌 방침이다.

조동주 교육장은 "지역 단위의 교육자치가 중요하며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풀뿌리 교육자치를 견인하는 역할을 해왔다. 10년의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성과를 더욱 확장해 2021년부터 지역교육의 혁신과 미래교육을 위한 혁신교육지구 시즌Ⅲ가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