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년 넘게 입주자를 찾지 못하고 있는 계양방송통신시설의 운영사업자를 모집하기 위해 마지막 공고를 냈다. 이번에도 입주자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방송통신시설이 아닌 다른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5일 시에 따르면 지난 2일 계양방송통신시설 운영사업자 모집공고를 내고 오는 13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인천은 국내 특·광역시 7곳 중 유일하게 지상파 방송국이 없어 방송주권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됐지만 아직까지 방송국 유치 등은 요원한 상황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계양방송통신시설 사용허가 입찰공고를 시작으로 두 차례 공모를 진행했지만 한 번은 지원업체가 없어 유찰됐고, 올 4월 두 번째 공모에는 OBS만 단독 참여해 제안서 평가점수 미달로 다시 유찰됐다.

유찰이 거듭되자 시는 공고 내용에 방송환경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는 조건을 추가했다. 또한 2차 공고에서 문제가 됐던 제안서 기술심사 방식이 아닌 최고가 입찰 방식으로 바꿔 지원 조건을 완화했다. 대신 2년 넘게 공실로 있는 건물의 입주 완료 기간을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해 빠른 입주를 추진한다. 현재 OBS는 한 번 더 공모 참여를 검토하고 있으며, 시는 이번 공고도 유찰된다면 주민들을 위한 문화센터 등 다른 용도로 시설을 활용할 방안을 찾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의 방송국 유치를 계기로 방송주권 확립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강원모(민·남동4)시의원은 5일 인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텅텅 빈 계양방송통신시설의 사업자 유치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인천에서 지역방송으로서의 역할을 누가 어떻게 채워 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함께 있어야 한다"며 "이번 입찰에서 OBS가 계양방송통신시설 사업자로 응찰하고 적격자로 판단된다면 그 다음 단계로 OBS가 인천의 지역방송으로서의 제 역할을 어떻게 찾아갈지 모색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방송주권 확립을 위해 시는 ‘인천의 지역방송 발전 방안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용역’을 이달 중 착수할 계획이다. 지역방송 발전 방안에 대한 정책 제안과 계양방송통신시설 활성화 방안 제안이 주요 내용이다.

시 관계자는 "입찰 방식을 최고가 방식으로 변경해서 진입장벽을 낮췄기 때문에 지난번 공고와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만약 유찰되더라도 관련 용역을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해 그 결과를 토대로 방송시설 활용과 활성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