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청탁 (PG) /사진 = 연합뉴스
뇌물·청탁 (PG)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내 한 사학재단이 정교사 채용 과정에서 일부 지원자들에게 금품을 받고 필기시험 문제와 면접 문항 등을 유출하는 등 채용비리를 저지른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업무방해와 배임수재 등 혐의로 도내 한 사학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재단 직원들과 부정 채용된 기간제 교사 13명 등 총 22명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월 진행된 13명을 뽑는 A학교 정교사 채용시험에는 488명의 지원자가 몰려 3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경찰 조사 결과 최종 합격한 13명은 모두 재단 측에서 사전에 답안지를 제공받은 지원자들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재단 측은 일부 지원자들에게 각각 수천만 원씩을 받은 뒤 시험문제 출제위원에게서 밀봉되지 않은 시험문제와 답안지를 건네받아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지를 건네받은 합격자 13명은 다른 지원자에 비해 월등히 높은 시험성적을 받았으며, 이들 중 일부는 재단 측에 돈을 건넨 정황이 확인됐다.

해당 재단은 과거에도 수차례에 걸친 경기도교육청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 자체 시험을 통한 채용 방식을 고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경찰은 재단 이사장의 아들이자 행정실장인 A씨를 비롯해 동료 교사 2명 등 총 3명을 구속한 뒤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며, 나머지 인원들에 대해서는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즉각 A학교의 학사운영 정상화를 위한 후속 조치에 나섰다. 우선 재단 측에 구속된 교직원 3명에 대한 직위해제를 요구하고, 정교사로 채용됐지만 감사기간 중 기간제 교사로 전환해 근무 중이던 당사자 9명도 즉시 계약을 해지할 것을 요구했다. 현재 A학교는 이로 인한 교원 공백을 메우기 위해 자체 결보강계획을 세우고 4일부터 기간제 교사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재단 관계자 전체를 대상으로 범행 가담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사학재단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