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학교에 배치된 교육복지사의 신체적·정신적 안전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한 학교 상담실에서 관계자가 학생의 다양한 고충을 들어주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제공>
일선 학교에 배치된 교육복지사의 신체적·정신적 안전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한 학교 상담실에서 관계자가 학생의 다양한 고충을 들어주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제공>

학교 내 사회복지사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복지사의 신체적·정신적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5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지역 517개 학교 중 교육복지사가 배치된 학교는 총 117곳으로, 이들은 학교 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찾아내고 가정폭력 등 위기에 빠져 있는 학생들에게 다방면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화재사고로 한 명이 목숨을 잃은 ‘라면 형제’가 다니던 학교에도 교육복지사가 있었으며, 해당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며 돌보기도 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교육복지사를 모든 학교에 배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교육복지사가 복지 사각지대에 처한 위기학생의 가정 방문 혹은 상담 과정에서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서구 A초교에서 근무하는 한 교육복지사는 위기학생과의 상담뿐 아니라 학생을 돕는 일련의 과정에서 받는 정신적·육체적 고충을 토로했다.

그는 "가정으로부터 위기에 처한 학생을 상담하고 보호하는 역할이기에 학부모와 의견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이로 인해 위협적인 상황이 가끔 발생해 경찰을 대동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복지사가 위기가정에서 아동을 분리하는 절차를 진행할 때는 신변의 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육체적인 안전대책도 필요하지만 정신건강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또 다른 교육복지사는 "위기아동으로 판단해 부모와 분리시키는 과정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엄청나다"며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분리하는 것이 맞는 판단인지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교육복지사의 교육취약학생 지원 여건을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교육복지사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학생 가정 방문 시 학년부장 혹은 담임교사가 동행에 협조하기로 했다. 또 부모 및 학생들과 면담이 실시되는 교육복지실에 안전벨을 설치해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위기상황에 대처하기로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복지사의 신변 위협 등 애로사항에 대한 개선책을 모색하고 있다"며 "아동보호전문기관과의 정례협의회를 의무화하는 등 교육지원청 중심의 교육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교육복지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