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여야 공방이 거칠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임계점’에 도달했다며 해임 카드도 고려할 수 있다는 강경 분위기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8일 페이스북에서 "돌아가는 형세가 ‘정치인 윤석열’은 가망이 없어 보이고 ‘정치검찰 윤석열’로만 남을 것 같다"며 날을 세웠다.

같은 당 강선우 대변인도 전날 논평에서 "검찰총장은 자신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공정하고 치우침 없는 수사를 하는 자리"라며 "검찰총장은 선출된 국민의 대표가 아니며, 검찰 역시 정당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검찰 수사 착수에 대해 검찰권을 남용한 정치 수사라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낙연 대표는 "에너지 전환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중요 정책으로, 이에 대한 사법적 수사는 검찰이 정부 정책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며 "무모한 폭주를 멈추라"고 경고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권력형 비리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권력형 부패가 있었던 것도 아니지 않나"라며 "위험 수위를 넘는 국정 흔들기"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고발장을 제출한 지 2주 만에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 "야당발 청부수사"라고 비난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를 계기로 공세 수위를 한껏 높였다.

윤희석 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검찰 수사를 비판한 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겨냥했다.

윤 대변인은 "검찰 수사에 대한 이 대표의 반응이 거칠기 짝이 없다"며 "의혹이 있으면 수사하는 것이 검찰 본연의 임무거늘, 여권 전체가 검찰과 맞서는 모양새에 국민들만 지쳐간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1호기 폐쇄 결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심야에 산업통상자원부 간부들이 444개나 되는 파일을 지우는 불법을 저질렀다"며 "이 사건은 444개 파일을 파기한 데서 다 드러났다. 무슨 감출 것, 불법이 많아서 다 지웠겠나"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탈원전 정책이야말로 자해 정책"이라면서 "검찰의 산자부 등 압수수색이 있었는데, 벌써 추미애가 이 수사를 방해하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