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기본주택·기본대출·기본소득 등 이른바 ‘이재명표 기본시리즈’ 정책 실현을 위해 야당에 초당적 협력을 요청하고 나섰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지난 6일 국회 본관에서 개최된 ‘국민의힘-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기본주택·기본대출·기본소득토지세 도입 등 그간 주창해 온 경제 활성화 정책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 추경호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 국민의힘 중앙당 핵심 당직자를 비롯해 소속 도내 의원 7명도 전원 참석했다.

이 지사는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은 국민의힘 정책이나 도 정책이나 크게 다를 바 없다"며 "경기도 정책에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과 관련, "국민의힘이 제1정책으로 수용한다고 들었다"며 "기본소득은 가처분 소득을 늘리고 반드시 사용되게 하는 지역화폐를 도입해 시장의 선순환을 강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 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강조했다.

또 "부동산 불로소득 문제 해결을 위해 초장기 임대주택 공급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 달라"며 "기본대출의 경우 금융약자를 도와주자는 차원이 아니라 이자율이 낮아도 돈을 쓰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경제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주호영 원내대표는 "경기도 의제는 곧 대한민국의 의제"라며 "도가 추진 중인 기본주택과 기본소득토지세 제도 도입에 대해 국민의힘도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