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안전한 의약품 사용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선 민관 협력에 기반한 돌봄체계를 확충, 촘촘한 보건복지 서비스망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기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 10월 28일 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2020 하반기 도·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지역사회 통합돌봄에서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이애형(국힘·비례)의원이 좌장을 맡고 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민·비례)부위원장,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전재은 사업지원팀장, 버드내노인복지관 이동훈 관장, 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송은주 사회연계협력팀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회 첫 순서로는 경기도약사회 조양연 부회장이 ‘지역사회 통합돌봄에서 사회약료 서비스 역할과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조 부회장은 "고령화사회에서 통합돌봄서비스 대상 노인이 직면한 여러 보건의료 문제는 개별적 보건의료기관, 분절화된 보건의료서비스 체계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의사·간호사·약사 등 보건의료인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 환자 가정이나 지역 커뮤니티 시설을 직접 방문해 통합적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법과 제도 정비를 통해 보건의료체계 기관 간 협력체계나 방문보건의료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보건의료기관 외 장소 방문진료, 방문투약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의료법이나 약사법 등 관련 규정 개정과 정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종현 부위원장도 "노인 질병 관리와 안전한 약물 사용을 통한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약사의 사회약료를 포함해 의사의 방문진료, 간호사 방문간호를 필수 서비스화하고 상호 연계 협력해 보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재은 팀장은 "종합센터에 의뢰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대상자 중 복합적 만성질환으로 여러 약을 복용하거나 디스크·관절 문제로 인해 그동안 해 오던 활동들이 감소, 통증을 지니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며 "건강한 유지를 위한 사회약료 서비스를 통해 전문인력 방문상담 및 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지자체 및 경기도사회서비스원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마련된 체계를 통한 실질적 시스템이 가동될 때라 본다"며 "또한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안에서 사회약료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 조정과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동훈 관장은 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시범사업 모델 방향을 제시했다. 

이 관장은 "복지시설 일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만성질환의 효과적 관리와 복약 순응도를 높여 건강한 노후생활이 가능하도록 돕는 약료사업을 실시하는 방법도 있다"며 "약사회와 협약을 통해 ‘복약관리를 돕는 건강교실’ 운영, ‘찾아가는 맞춤 복약상담’, 30명 내외 단위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민간 복약관리 매니저 양성사업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애형 도의회 교육기획위 의원 인터뷰 

 "저출산·고령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제 약물복용자에 대한 돌봄과 사회약료서비스를 현실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방안 토론회’를 마련한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이애형(국힘·비례·사진)의원은 "인구집단의 고령화로 만성복합 노인질환과 약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이들에 대한 보건의료와 복지서비스는 분절된 상태로 제공됨으로써 통합적·포괄적 보건복지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보건의료 내부와 사회복지 간 분절화된 서비스, 수요자의 다양한 통합적 욕구에 대한 서비스 공급 부족, 서비스 제공 중복 및 단절 등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 등 건강취약관리 계층의 의약품 안전관리를 어떻게 실행하고 지역사회 내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지 정책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그는 "보건의료체계 내 의사나 간호사, 약사 등 다양한 직업 간 협력체계 구축, 사회복지체계 내 다양한 직군과의 효율적이고 실효적인 연계와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여러 보건복지 분야의 필수서비스를 통합돌봄체계로 편입하고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사회약료를 필수서비스 항목으로 담아 약 돌봄, 사회적 통합 약물관리 서비스 제공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경기도가 중심이 돼 지역사회 통합돌봄 거버넌스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며 "또한 경기사회서비스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충실히 해 사회서비스원의 사회서비스 통합 제공을 위한 민간 분야와의 연계 협력사업 지원도 필요하다"고 짚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