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에 KBSI 수도권통합센터 건립 ‘순풍에 돛’
상태바
송도에 KBSI 수도권통합센터 건립 ‘순풍에 돛’
행안부 중투심 의결… 인천경제청 예산 편성 절차 거쳐 2025년 준공
총 사업비 456억 국비 40% 투입… 국가 연구 인프라 통합관리 수행
  • 인치동 기자
  • 승인 2020.11.11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송도국제도시(4공구) 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수도권통합센터 건립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 8월 말 행정안전부에 의뢰한 KBSI 수도권통합센터 건립 관련 중앙투자심사가 지난달 말 의결돼 예산편성이 가능해졌다고 10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내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회 승인과 공유재산심의회 심의, 예산편성 절차 등을 거쳐 2022년 설계에 들어가 2025년 KBSI 수도권통합센터를 준공할 계획이다.

KBSI 수도권통합센터는 송도국제도시(4공구) 지식정보산업단지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KBSI의 수도권 지역센터들을 통합해 바이오·의약, 나노, 환경 분야의 연구 인프라를 집적하는 역할을 맡는다. 총 사업비는 456억 원이며 국비 40%, 지방비 50%, 민간 10%가 투입될 예정이다.

KBSI는 국가 과학기술 발전의 기반이 되는 기초과학의 연구시설 장비 및 분석과학기술 관련 연구개발, 연구 지원 및 공동 연구 수행 등 국가 연구 인프라를 통합 관리하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다. 대학이나 기업이 도전하기 어려운 대형 연구 인프라 중심의 중장기 분석 과학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1988년 설립됐으며 본원은 대전에 소재하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 KBSI는 수도권통합센터를 인천에 유치하기 위해 지난 7월 3자간 협력을 도모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KBSI가 송도국제도시에 들어서면 원천 과학기술 분야 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관련 기업 및 기관 유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절차 이행에도 신경을 써 KBSI 수도권통합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