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버스업체가 보유한 정비인력 절반 이상이 관련 자격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버스 안전이 우려되는 대목으로, 각 버스업체가 충분한 정비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는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0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진택(민·화성2)의원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도내 버스업체별 정비사 인력 보유 현황’에 따르면 도내 버스업체 78곳의 정비인력 총 1천90명 중 자격증 소유자는 40.7%(444명)에 불과했다.

절반이 넘는 나머지 646명은 관련 자격증이 없는 상태로, 화성·양주·파주·의왕·과천시 등의 일부 버스업체는 내부 정비인력 중 자격증 소지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

도내 버스업체 대다수의 자체 정비 범위는 경정비 수준으로, 엔진 수리나 판금·도색 등은 외부 업체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정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격증 소유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버스 보유 대수가 많은 버스업체의 경우 정비 소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서울시의 경우 표준운송원가 산정 시 버스 1대당 정비인력 인건비를 0.145명으로 적용하고 있는 데 반해 도는 공공버스(준공영제 대상 광역버스) 버스 1대당 0.08명으로 책정하고 있다.

오 의원은 "결국 정비인력 1명이 책임져야 할 차량 대수가 서울시에 비해 훨씬 많은 것"이라며 "인력 부족으로 인해 차량 검차 등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할 경우 안전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버스업계에도 "‘경기도 자동차관리사업 기준 등에 관한 조례’에서 규정한 자동차정비업에 준하는 정비 자격 소유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 의원은 "자동차관리사업 조례는 자동차정비업 등록 기준과 관련, 정비책임자 1명을 포함해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자격자 3명 이상을 두도록 하고 있다"며 "버스업체도 이에 준하는 정비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