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정의당 ‘1호 법안’인 중대재해기업 처벌법 처리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10일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주최로 국회에서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강조한 ‘약자와의 동행’ 슬로건 아래 개최됐다.

사회적 약자인 산재 노동자와 유가족을 보듬는다는 취지로 열린 것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도 대거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산업 안전은 정파 간 대립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모두 힘을 합쳐 한마음으로 산업현장 사고에 대처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입법 의지를 강하게 표시했다.

주 원내대표는 "마음이 많이 무겁다"며 "너무 늦었다. 판사 시절 산재 사건에 문제의식이 많았고 환노위에서도 이런 문제를 주장했는데, 입법까지 연결하지 못해 아쉬운 게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민사든 형사든 훨씬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징벌적 손해배상도 도입해야 한다"며 "정의당이 내놓은 방향으로 제정되도록 노력하겠다. 법안을 통째로 다 받을지, 일부 조정할지는 해당 상임위에서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 원장은 "고(故) 노회찬 의원이 중대재해기업 및 책임자 처벌법을 발의했지만, 민주당과 우리 당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자동폐기된 것으로 안다"며 "이 자리를 빌려 사과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도 간담회에 자리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뜻깊은 자리에 초대해준 김 위원장, 주 원내대표, 지 원장에게 감사하다"라며 "중대재해기업 처벌법 통과에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