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나흘에 걸쳐 화상으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과 정상외교에 나선다. 아세안과 한국, 중국, 일본이 참석하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특히 15일 열리는 RCEP 정상회의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에 서명한다.

청와대는 10일 문 대통령이 12일부터 나흘간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비롯한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 정상회의, RCEP 정상회의 등 5개의 화상 정상회의에 연이어 참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각국 정상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12일에는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신남방정책 전략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발표한다.

이는 3년 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신남방정책에 코로나19 등 변화한 정책 환경과 아세안 측의 신규 협력 수요를 반영해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을 비롯해 7대 전략 방향을 담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13일에는 한·메콩 정상회의를 통해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댄다.

14일 오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이어 아세안 10개 회원국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18개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가 열린다.

아세안 +3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노력을 강조할 예정이다.

EAS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노력에 대해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임한 이후로 공식석상에 문 대통령과 동반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도 관심이 쏠린다.

15일에는 RCEP 정상회의 서명식에 참석해 세계 인구의 ⅓을 포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FTA 출범을 알린다.

RCEP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호주·뉴질랜드 등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FTA다.

문 대통령은 RCEP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 중요성을 설명하며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사회·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 확대를 강조할 예정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