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자의 경기도내 아파트 매입이 올해 들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부동산 정보제공업체 경제만랩이 한국감정원의 거주지별 아파트 매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9월 서울 거주자의 경기도내 아파트 매입은 3만3천695가구로,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가장 많았다.

특히 서울시민들은 고양지역 아파트를 가장 많이 샀다. 예년에는 1∼9월 매입 건수가 평균 2천202가구였지만 올해는 4천246가구를 사들이면서 평균의 1.9배에 달했다.

남양주지역 아파트 매입도 증가 폭이 컸다. 해마다 1∼9월에 평균 1천659가구를 매입했지만 올해는 3천436가구로 평균치의 2.1배로 뛰었다.

1∼9월 평균 822가구였던 김포시에서도 올해는 서울시민이 2천995가구를 사들여 증가 폭(3.6배)이 가장 큰 지역으로 조사됐다.

고양시와 남양주시에 서울 거주자들의 아파트 매입이 몰린 이유는 고양선과 별내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노선 등의 교통 호재가 있고, 3기 신도시 공급도 예정돼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김포시의 경우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를 이용하면 서울 여의도까지 이동이 수월한데다, 6·17 부동산 대책 조정대상지역에서 제외돼 서울 거주자들의 아파트 매입 풍선효과가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황한솔 경제만랩 리서치연구원은 "새 임대차보호법 시행에 따른 전세 매물 부족과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인한 주택 공급 부족으로 전셋값과 매맷값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서울 거주자들의 경기도 아파트 매입은 갈수록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