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정상통화를 갖고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한 북핵 문제 등 한반도 현안과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는 이날 오전 9시부터 14분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자"고 말했고, 바이든 당선인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긴밀한 소통·협력에 의견을 같이하기로 뜻을 모음에 따라 이날 통화를 기점으로 미국 새 행정부와 멈춰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한미 간 소통·협력 강화에 외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특히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함께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은 인도·태평양 안보 번영의 핵심축"이라면서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유지할 것"이라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서도 한미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 바이든 당선인은 "앞으로 코로나 대응, 보건 안보, 세계 경제 회복, 기후변화, 민주주의,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번영을 위해 한미가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과 미국에서 같은 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한국이 훌륭히 코로나에 대응한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미국이 한국과 같이 대응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면서 내년 1월 새 행정부 출범까지 코로나19 억제에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해 "바이든 당선인의 오랜 국정 경험과 탁월한 리더십, 명확한 비전에 대한 미국 국민의 높은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내년 1월 20일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 후 가능한 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할 기회를 갖기로 했다. 이에 따라 조기 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한미 양국 간 조율이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과의 첫 통화는 비교적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