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진 인천시 쓰레기매립장 건설반대 투쟁위원회 상임대표가 12일 인천시청 앞에서 ‘영흥도 쓰레기매립장 추진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 투쟁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임승진 인천시 쓰레기매립장 건설반대 투쟁위원회 상임대표가 12일 인천시청 앞에서 ‘영흥도 쓰레기매립장 추진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 투쟁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영흥화력발전소로 20여 년간 쌓인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 주민들의 불신이 인천시의 자체매립지 조성계획에 폭발했다.

영흥면 주민들로 구성된 인천시쓰레기매립장건설반대투쟁위원회 100여 명은 12일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영흥면을 자체매립지 예비 후보지로 발표한 인천시를 규탄했다.

시는 이날 영흥면 외리 248-1 일원 89만4천925㎡에 14만8천500㎡ 규모의 친환경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매년 58억 원 상당의 발전기금 지원과 100억 원을 투입한 주민편익시설 설치, 종합개발계획 수립 등의 종합지원대책도 함께였다.

하지만 주민들은 시가 제시한 청사진을 믿을 수 없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영흥화력발전으로 인한 피해를 감내한 지난 20여 년 동안 주민이 원하지 않는 추가 계획이 추진되거나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석탄연료를 사용하는 7·8호기 증설 움직임을 놓고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았고, 석탄재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발생한 2018년에 이어 지난해에는 제3회 처리장 건설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또 시가 매년 110억 원 규모의 지역자원시설세를 걷어들이지만 피해지역 주민들을 위해 제대로 쓰이지 않는다는 불만도 지속됐다.

주민들은 자체매립지가 들어서면 결국엔 피해가 반복될 뿐이라는 입장이다.

송영철 영흥면 주민자치위원장은 "지금은 친환경으로 하고 인센티브도 준다고 했지만, 매립지를 시작으로 소각장이 들어설 수도 있고 다음 정권에서 약속이 뒤집어질 수도 있다"며 "영흥화력으로 20년 넘게 피해만 입었는데 이제 와서 매립지를 만들면 지원해 준다는 말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기초단체들도 시의 자원순환시설 예비 후보지 발표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체매립지 후보지 발표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장 군수는 "영흥석탄화력발전소와 함께 쓰레기 자체매립지도 영흥면에서 떠안으라는 시의 발표는 주민을 향한 사형선고와 같다"며 "이달 말까지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시청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겠다"고 말했다.

서부권의 신규 소각장(가칭 중구자원순환센터) 설치계획은 미추홀구의 반대에 부딪쳤다. 시가 예정 부지로 발표한 중구 남항 환경사업소 부지(신흥동 3가 69번지)가 미추홀구 주민 주거지역과 인접한 주민생활권이기 때문이다. 구는 설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예정 부지 재협의에 나설 것을 시에 요구했다.

미추홀구 측은 "남항의 넓은 땅들이 서부권 소각장 예정 부지에 적합하다면 중구 주민은 물론 미추홀구 주민 거주지역과 떨어진 곳을 충분히 다시 찾을 수 있다"며 "시는 지금 당장 미추홀구·중구와 다시 협의해 중구자원순환센터 예정 부지 위치를 변경하라"고 촉구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자체매립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