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기금 지원사업 등 시민사회단체 등에 일부 사업비가 지원되는 경기도의 각종 민간지원사업에 대한 허술한 관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15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지나(민생·비례)의원은 지난 13일 실시된 도 환경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환경보전기금 지원사업 등에 대한 도의 관리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이 분석한 지난해 환경보전기금 지원사업 등의 지출 내역 결과, A단체의 경우 같은 날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사진인데도 각기 다른 일자에 교육을 실시한 것처럼 실적 자료를 제출했다. B단체는 동일 교육에 대해 전문가 수당과 강사 수당이 별도로 각 20만 원씩 같은 날에 지급되기도 했다. C단체는 등록된 소유 차량이 경유차임에도 보조금 사용 내역에 포함된 주유 건수(영수증) 전체 42건 중 절반이 넘는 26건이 휘발유 주유 건수로 나타났다.

또한 강사 인력이 전체 66명(강사 33명·부강사 33명)으로 등록된 D단체는 7∼8명의 강사에게만 반복적으로 강사비가 지급됐다.

김 의원은 "기금사업이나 지속적으로 민간에 보조금이 지원되는 사업의 경우 관리에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적은 돈이라도 세금이 투입되면 경각심을 갖고 세부 내용들을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엄진섭 도 환경국장의 답변 태도를 두고서도 도시환경위 의원들의 비판이 쏟아졌다.

엄진섭 국장은 "자꾸 이런 지적이 나오면 시민단체에 대한 지원이 축소된다"는 등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고, 이선구·김태형·양철민 의원 등은 "답변 태도가 불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궁진 기자 why0524@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