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주말과 휴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초대 처장 후보 추천이 불발된 것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지연 전술’을 의심하며 법 개정 가능성을 시사했고, 국민의힘은 "공정한 후보 추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어느 정도 후보가 압축될 것이라 예측했는데 실망스럽다"며 "추천이 연기된 진짜 이유가 일부 위원들의 ‘의도적 지연 전술’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야당을 비판했다. 이어 "비토권을 악용한 공수처 무산 전략으로 판단될 때는 대안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며 법 개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방적인 여당의 독주 여건에도 최대한 절차에 따라 공정한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간 끌기가 아니라 권력에 굴하지 않는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무거운 고민"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공수처장 후보를 선정하기 위한 추천위원회가 13일 하루종일 열렸지만 끝내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고 종료됐다. 추천위는 18일 오후 2시 국회에서 10명의 예비 후보를 놓고 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

하지만 추천위가 두 번째 회의에서도 후보를 선정하지 못하게 되면 여야 간 긴장은 다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추천 절차가 고의로 지연된다고 판단될 경우 공수처법 개정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강력한 권한을 가진 공수처장의 중립성·공정성 의지를 신중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