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던 ‘동인천역 2030 역전(逆轉) 프로젝트’가 하나의 산을 넘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13일 인천시의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안’에 대한 의견 청취 시간을 갖고 원안 가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동인천역 재정비촉진지구 1구역을 재생하는 사업으로, 시는 2024년까지 이곳에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주거·문화·상업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의 거점연계 뉴딜시범사업으로 선정된 후 본격적으로 도시재생 단위사업, 기반시설 설치, 재원 조달 방안 등 활성화 계획을 수립 중이다.

시는 재생사업을 통해 과거 전성기 동인천역의 명성을 되찾고, 동인천역 일대를 20~30대 젊은 세대가 모이는 명실상부 원도심 중심 시가지로 되돌리고자 한다. 동인천역 주변 재생 목표는 크게 ▶역세권 상권 활성화 ▶자율 정비 기반 구축 ▶역사·문화적 가치 재조명 ▶지역 역량 강화 4가지로 정했다.

특히 시는 이 지역이 장기간 사업 정체에 따른 상권 쇠락 및 슬럼화 등 침체를 겪어온 만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역할을 분담해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양키시장과 동인천역 북광장 개선, 행복주택 건설 등 거점사업은 LH가, 중앙시장 재활성화를 포함한 사업구역 일대 재생은 시가 맡을 예정이다.

다만, 과제도 여전히 남았다. 전면 철거 방식이 아닌 도시재생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일부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다. 시의 동인천역 프로젝트를 반대하는 일부 상인과 주민들은 지난달 시청 앞에서 반발 집회를 갖기도 했다.

건교위 위원들은 "당초 철거 후 개발이었다가 최근 재생 쪽으로 돌아서면서 격렬하게 반대하는 주민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결국 주민과 함께 가야 하는 사업인 만큼 의견 수렴에 힘써 주시고, 배다리 책방거리나 창영초등학교 등 인천의 역사와 상징도 지킬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최도수 시 주택녹지국장은 "조금은 미완성된 사업 모델이지만 거점사업은 LH가, 나머지 재생사업 부분은 시가 맡아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30여 차례 주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가지면서 갈등이 많이 줄었고, 남아 있는 주민 반대도 우리가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