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정윤경 의원.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정윤경 의원.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다음 달 준공을 앞두고 있는 경기도교육청 ‘4·16 민주시민교육원’의 부실공사 의혹이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됐다.

16일 경기도교육청과 도의회 교육기획위 등에 따르면 최근 도교육청을 상대로 열린 행감에서 이기형(민·김포4)의원은 "민주시민교육원 공사와 관련해 도교육청에서 제출한 감리보고서를 살핀 결과, 보고서 내 허위 기재 등 관리·감독 부실 정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내년 4월 옛 안산교육지원청 부지에서 개원할 예정인 ‘4·16 민주시민교육원’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추모하며 학생 안전 및 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시설로, 지난 1월 착공해 다음 달 10일 준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의원은 "감리보고서에는 철근 반입 대장 허위 작성과 도면 오류 설계 변경 미반영, 감리일지 날짜 불일치, 기초철근 배근 누락, 자재 검수 요청서와 철근 반입 일지 불일치, 사급자재 변경 행정처리 누락 등 전반적으로 관리·감독이 부실했다"며 "기초배근에 쓰이는 19㎜ 철근은 기초 콘크리트 타설 이후 현장에 반입됐고, 철근 반입 서류상 일부 25㎜ 철근도 납품확인서에서는 19㎜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도의회 교육기획위는 즉각적인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의혹에 대한 조사를 위한 ‘4·16민주시민교육원 시설안전조사 소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정윤경 교육기획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혀 온 도교육청이 참사의 아픔을 기억하는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소위원회를 통해 외부 전문가 감사와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서류상의 실수가 있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기초 콘크리트 타설 이후 철근이 반입된 이유는 조달청을 통해 관급자재를 납품하는 업체가 기일 이후 자재를 납품한 데 따른 것으로, 공사기일을 맞추기 위해 부득이 4급 자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증가하는 예산(35%가량)을 도교육청이 증액할 형편이 안 돼 설계 변경을 못해 줬기 때문"이라며 "공사 과정에서 비일비재한 설계 변경은 준공 직전 한 번에 진행할 계획이었다"고 해명했다.

또 "감리보고서상 문제는 공사현장에 상주 중인 감리가 서류에 19㎜ 철근을 25㎜로 단순 오기한 것으로, 공사 품질에는 이상이 없다"며 "필요하다면 전문기관을 통한 비파괴검사 등 방식의 검축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부실공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