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한 탓일 게다. 1단계로 떨어진 잠깐의 여유도 허락하지 않고 방심의 대가를 재확산으로 돌려주는 코로나19 얘기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효과적인 대책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한다고 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에서 1.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에 따라 서울과 경기는 19일 0시부터 12월 2일 자정까지 2주간 1.5단계로 거리두기가 격상된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서울이나 경기에 비해 확진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인천은 오는 23일 0시부터 조정된다고 한다. 인천은 최근 보름 동안 하루 평균 확진자가 2.7명에 불과했다. 서울 50.5명, 경기 37.1명인데 비하면 인천은 감염자 관리가 매우 잘된 지역으로 꼽혀왔다. 인접생활권인 서울과 경기 등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한 11월 들어서도 10명 미만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지난 15일과 16일 이틀 동안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비상이 걸렸다.

 문제는 감염 양상이 교회나 방문판매업 등 특정지역에서, 가족이나 식당 등 소규모 집단에서의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더구나 원인을 알 수 없는 확진자도 속출하고 있어 우려가 더 크다고 한다. 어쩌면 이 같은 확진자 급증세는 1단계로 떨어진 후 방심한 탓이 클 것이다. 1단계로 하락한 이후 주말이면 여행지나 공원에는 사람들로 붐볐다. 공항과 항만은 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뤄 거리두기가 무색할 정도다. 어느 순간엔가 마스크는 턱스크나 코스크로 내려갔다. 그렇게 방심한 대가는 1.5단계 격상으로 나타났다. 

 1.5단계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한 사회적 불편과 서민의 삶이 곤궁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수칙에 더해 주요 시설과 업소 이용 인원은 4㎡당 1명으로 제한된다. 또 집회·시위나 대규모 대중음악 콘서트, 축제, 학술행사 등은 100명 미만으로 인원을 제한하고, 종교 활동도 좌석 수 30% 이내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나마 문을 닫아두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방심의 대가는 바로 생활 불편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방역당국의 대책만이 아니라 시민 스스로가 조심하고 삼가야 하는 절제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