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앞에서 영흥도 주민들로 구성된 '인천시 쓰레기매립장 건설반대 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인천시의 계획에 반발하는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청 앞에서 영흥도 주민들로 구성된 '인천시 쓰레기매립장 건설반대 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인천시의 계획에 반발하는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와 군·구 간 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17일 시와 군·구에 따르면 자체매립지와 소각장, 화물주차장 등 지역 현안을 놓고 기관 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옹진군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화력발전소로 피해를 겪는 영흥도를 혐오시설인 매립지 후보지로 지정한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매립지 조성의 핵심은 지역주민들의 수용 여부"라며 "영흥도 주민들은 한목소리로 강력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시의 발표 이후 후보지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던 장정민 옹진군수도 자신의 SNS에 "인천시가 옹진군과 한마디 협의도 없이 영흥면을 쓰레기 자체매립지로 선정했다"며 "인천시는 사람을 우선시하는 소통과 협치의 원칙을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도 시의 일방적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건립 기본계획안 발표에 쓴소리를 냈다.

고 구청장은 자신의 SNS에 "화물차주차장과 승기하수처리장 등 환경문제가 산적한 연수구 등의 주민과 충분한 협의 없이 발표된 이번 기본계획안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보다 과학적인 검증과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의 계획대로 추진되면 인근 중구소각장(250t)과 남동구소각장(350t)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연수구민들이 고통받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역시 소각장 설치계획의 즉각 철회와 예비 후보지를 재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는 인천이 쓰레기 독립과 자립을 선언했듯 스스로 떳떳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자체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박인서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송도 9공구 화물주차장 조성 반대’와 관련한 온라인 시민청원에 대해 "화물주차장은 항만도시인 인천의 물류산업 기반 마련은 물론 화물차 불법 주·박차로 인한 안전사고나 교통 체증 해결을 위해 필요한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주민 실생활과 연관된 사안은 추진하기에 앞서 현장 의견부터 수렴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역풍을 맞을 수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신속하게 현장 의견 수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지역 현안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