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폐쇄를 위한 비상행동위원회’ 회원들이 17일 수원시 영통구 영통1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노후된 소각장 폐쇄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폐쇄를 위한 비상행동위원회’ 회원들이 17일 수원시 영통구 영통1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노후된 소각장 폐쇄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수원시 영통구 주민들이 ‘영통소각장(자원회수시설)’의 즉각 폐쇄를 주장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영통구 주민들로 구성된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폐쇄를 위한 비상행동위원회’(비상위) 회원 60여 명은 17일 오전 영통1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후된 영통소각장 운영을 즉각 중지하고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염태영 수원시장은 불통의 고리를 끊고 영통주민 앞에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상위는 "우리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닫은 수원시와 염태영 시장에게 엄중한 경고를 보내기 위해 비통한 마음으로 이곳에 섰다"며 "영통구 주민들은 이미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했지만 시의 행정을 믿었고, 염 시장을 지지했기에 적절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봄부터 간헐적으로 보이던 검은 연기는 현재 매일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시는 노후된 소각장에 대해 왜 눈을 돌리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염 시장은 시장의 본분을 잊지 말고 정도를 걷길 바란다"며 "현재는 가동과 관련해 민원이 생기면 즉시 성의를 갖고 해결해야 한다는 약속, 매일 1기 가동의 원칙, 영통지역의 복리 증진 등 어느 하나 약속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는 신의와 성실의 원칙에서도 벗어나는 행위로, 13인의 주민협의체와 협의했으니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답변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비상위는 "염 시장의 큰 결단이 필요하다"며 "주민협의체와의 대보수 결정을 무효화하고 영통구의 노후된 소각장을 즉각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4월부터 해당 소각장의 폐쇄·이전을 요구하며 시청 앞과 소각장 입구, 서울 국회 앞 등지에서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소각장 폐쇄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