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경기도체육회를 상대로 ‘행정사무조사’ 카드를 꺼내들 전망이다. 첫 민간 체육회장인 이원성 회장의 사적 이익 추구 의혹 및 사무처장 임명 특혜 논란 등에 대한 진상 파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최만식(민·성남1)위원장은 18일 진행된 종합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도체육회의 불법행위나 잘못된 관행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앞선 도 민간 체육회장 선거에서 이원성 회장의 기탁금 대납 의혹에 연루됐던 A씨 측근들은 도체육회의 남북경협, 남북체육교류협회 등에서 밀접하고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며 "또 사무집기 구입 과정, 공용차량 사용, 이 회장 본인 관련 소송 변호사 선임, 사무처장 임명 문제 등 여러 논란을 봤을 때 (이 회장이)사적 이익 추구를 위해 회장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선 도체육회 행감에서는 이 회장이 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하며 지인에게 ‘기탁금 대납’을 시켰다는 의혹과 첫 공모를 통해 채용한 사무처장과 관련, 우대 조항을 통해 특정인에게 특혜를 준 것이라는 지적 등이 제기된 바 있다.

최 위원장은 "과연 사무처장 채용이 공정하게 이뤄졌는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민간체육회 시대에 또 한 명의 상전이 나타난 것 아니냐는 말들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 차원에서 도체육회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안 발의를 검토, 연내 구성안이 의결되면 내년부터 조사활동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조만간 조사특위 안건 마련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며 "안건 발의가 완료되면 12월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