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주택 밀집지역.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다세대주택 밀집지역.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 지난 15일 오전 6시 12분께 수원시 팔달구 지동에 위치한 지동시장 2층 계단과 E/V기계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순찰 도중 화재현장을 발견한 한 경비원이 옥내 소화전·소화기를 이용해 자체 진화하면서 대규모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 이달 10일 오후 8시 29분께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에 위치한 한 음식점 옆 쓰레기 더미에서 발생한 화재도 음식점 직원이 가게에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해 진화해 큰 불로 번지지 않았다.

최근 시민들이 소방시설을 이용한 자체 진화에 나서 대형 화재를 막은 사례가 잇따르고 있지만, 여전히 다세대주택과 빌라 등지에는 소방시설 설치가 저조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와 일선 소방서 등에 따르면 소방당국은 2009년 1월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도내 취약계층 20만8천177가구에 소화기 14만1천301개와 화재감지기 34만2천101대를 무료로 설치했다. 이와 함께 ‘화재 없는 안전마을 지정’과 ‘겨울철 화재 예방’, ‘불조심 강조의 달’ 등 화재안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도 진행했다.

그러나 2017년 2월 5일부터 모든 주택에 의무적으로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 중임에도 상당수 일반 주택들은 여전히 화재감지기와 소화기 등을 설치하지 않고 있어 화재 초기 진압이 어려운 형편이다.

이날 수원지역 다세대주택들을 살핀 결과, 영통구 매탄2동 5층 규모의 다세대주택은 각 층마다 소화기를 찾아볼 수 없었다. 팔달구 인계동 일대 4층 규모의 다세대주택도 소화기가 없었고, 화재경보기마저 설치되지 않은 상태였다.

소방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사실이 적발돼도 과태료 부과 등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화재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낮아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도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예산이 부족해 도내 취약계층에게만 무료로 소방시설을 설치·지급하고 있다"며 "대형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각 가정마다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데 동참해 주길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소방시설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