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9일 코로나19 상황과 관련, "대규모 재확산 기로에 선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위기 극복을 위해 철저한 방역수칙 실천을 국민들에게 거듭 호소했다.

박 1차장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일일 확진자 수가 8월 말 이후 석 달 만에 300명대로 다시 증가했다. 지난 주말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확진자가 가파르게 늘어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1차장은 "최근 들어 식당과 주점 등에서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돌아간 것 같은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방역 피로감, 방역 불감증이 그동안 우리의 희생과 노력으로 만든 방역 성과를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며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 증가가 보여주듯 코로나19가 일상 깊숙이 파고들어 그 어디에도 안전지대는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긴장의 끈을 다시 조이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만이 나와 우리 가족, 우리 사회를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수도권 등 일부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날부터 1.5단계로 격상된 것과 관련해 "거리두기 단계가 더 높아지지 않도록 2주를 집중방역 기간으로 삼아 우리 사회 모두가 총력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수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역 실천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오늘부터 2주간 우리 사회가 철저한 비대면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중대본은 이날 회의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에 따른 음식점·스포츠 경기장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현장방역 강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박 1차장은 "우리 모두가 방역전선에 나서지 않는다면 돌이키기 어려운 재난적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면서 "서민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입히는 2단계 조치 없이 이번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수칙 실천을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