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서울시, 환경부가 뒤늦게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관련 공모 계획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도내 지역에서는 오히려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가 영흥도에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한 이후 해당 지역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경기도와 서울시의 공모가 무위에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9일 도에 따르면 지난 17일 서울역 회의실에서 진행한 서울시·인천시·환경부와의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관련 회의 결정에 따라 내달부터 수도권 전역을 대상으로 쓰레기 매립지 공모를 진행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공모 계획을 마련 중이다.

도는 신설해야 하는 매립지 규모가 인천시가 독자적으로 마련하기로 한 영흥도 매립지 규모에 비해 훨씬 클 수밖에 없어 공모를 통해 유치를 희망하는 시·군에는 인천시 인센티브 이상의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기본 방침을 세운 상태다.

이번 공모가 서울시와 경기도의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이지만, 막상 도내 일선 지자체에서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2022년 지방선거 준비기간과 맞물려 매립지 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단체장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해 도내 일선 시·군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쓰레기 매립지 공모지로 검토되고 있는 한 지자체 관계자는 "그동안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와 관련해 경기도가 도내 지자체와 회의를 한 번도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천시가 매립 거부 입장을 표명하자 이제서야 급급하게 일을 처리하고 있다"며 "공모에 대한 확실한 방향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공모를 진행하겠다는 것은 옳지 않은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아무리 좋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해도 지금 인천에 있는 쓰레기 매립지보다 큰 규모에 매립지가 들어오는데 환영할 지자체가 어디 있겠는가"라며 "지금 인천에서 새롭게 조성하려고 하는 매립지도 주민들의 반발이 큰데 여기는 다르겠느냐"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아직 공모 진행 방식에 대해 정해진 부분이 없다"며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유치를 희망하는 시·군에는 지금 인천시에 있는 쓰레기 매립지에 제공하는 혜택보다 많은 혜택을 지원하고, 인센티브 또한 최대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