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스마트오토밸리(중고차수출단지)가 남항 석탄부두 이전 여부에 따라 반쪽짜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성 부지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석탄부두는 강원도 동해로 이전할 예정이지만 아직 주민수용성 문제 등을 해결하지 못해 미뤄지거나 취소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남항에 2025년까지 3단계로 조성되는 스마트오토밸리는 1단계 11만7천㎡를 먼저 개발하고 2단계(8만4천㎡), 3단계(19만4천㎡) 부지를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시는 3단계 터인 석탄부두가 2025년까지 동해로 이전하면 3단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2단계 사업만 2025년까지 마무리하고 3단계는 그 이후 진행할 방침이다.

석탄부두가 주민수용성 등 문제로 이전하지 못하면 현재 3단계 사업에 대한 대책 마련은 쉽지 않다. 3단계 사업이 1·2단계 부지를 합친 규모이기 때문에 1·2단계 사업만으로 현재 송도유원지 중고차수출단지 업체들을 소화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자칫 인천지역 업체들을 평택이나 전북 군산 등에 빼앗길 수도 있는 상황이다. 업계도 이를 우려하고 있다.

중고차수출업계 관계자는 "남항 석탄부두를 통해 석탄을 수입하는 대기업 관계자들이 말하길 동해에 석탄부두를 만든다고 하면 지역주민들, 시민단체 등이 들고 일어날 수 있어 이전이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하더라"며 "석탄부두 부지가 포함되지 않으면 면적이 너무 적어 수출단지 전체를 옮기긴 어렵다"고 말했다.

석탄부두 이전 여부가 결정되지 않으면 스마트오토밸리 민간사업자를 찾는 데도 걸림돌이 된다. 민간사업자들이 3단계 부지까지 조성하고 임대하는 등 조건으로 계약을 할 텐데 석탄부두가 이전하지 않으면 계약 위반이 되기 때문이다. 지역에서도 석탄부두 이전 문제 등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을 다시 살펴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정숙(건설교통위원회)인천시의원은 "석탄부두 이전이 2030년까지 가능할지, 아예 이전을 못할지도 모른다는 의견들이 있다"며 "1·2단계 반쪽만 사업하고 석탄부두는 그대로 남고 트램 차량기지까지 연안부두로 온다는데, 관광산업은 망한 것으로 봐야 해 스마트오토밸리 정책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석탄부두 이전을 장담할 수 없으니 민간사업자 공고 때 이런 내용을 알리고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1·2단계를 먼저 사업하고 3단계는 2025년 이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