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시 등에 따르면 서울9호선 직결사업은 서울시가 건설·운영 주체인 사업으로, 시는 사업비 분담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서울시의 사업비 분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인천시민도 직결 수혜를 받는다"는 이유로 시에 최소 40억 원, 최대 120억 원의 사업비 부담을 요구한 상태다.
때마침 서울시가 직결노선 전동차 구입을 위해 확보했던 국비 222억 원이 불용처리돼 국고로 귀속되면서 자칫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기 시작했다. 이는 지난 2년간 서울시의 예산 미집행이 원인이지만 마치 인천시와의 사업비 분담 갈등이 주된 원인인 것처럼 비춰지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시는 지난 5일 서울시에 공문을 통해 ‘인천시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서울9호선 직결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하지만 직결사업 수혜지역 주민들은 인천시에 서울시의 사업비 분담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며 인천시를 압박하기도 했다. 인천시와 서울시의 힘 겨루기로 9호선 직결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그러나 주민들의 입장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들어 사업 지연이 인천시의 책임이 아니라는 공감대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다. 공항과의 접근성 등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했던 서울시가 직결사업의 실익이 크지 않다고 생각을 바꿔 지연시키는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현재도 서울9호선과 공항철도는 승강장 이동 없이 평행 환승이 가능한 구조인데다, 강남과 공항을 잇는 리무진버스도 다수 운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는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처음 이 사업을 계획한 만큼 결과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의회 박정숙(국힘·비례)의원은 최근 ‘청라총연합회’와 ‘루원시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서울9호선 직결사업에 대해 논의, 서울시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주민단체들은 간담회 이후 서울시와 국토부가 당초 계획과 사업비 분담 비율에 맞춰 직결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촉구하는 기자회견 및 국회 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검토하기로 했다.
인천시의회도 23일 건설교통위원회를 통해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촉구 결의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 결의안에는 사업 지연 책임을 인천시에 떠밀지 말고 즉시 차량 발주 및 운행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하는 내용이 주로 담겼다.
노형돈 청라총연 비상대책위원장은 "사업 초기였다면 서울시의 사업비 분담 요구가 어느 정도 이해됐겠지만, 지금은 구조물 직결이 모두 완료돼 새 전동차만 투입하면 되는 상태라 뒤늦은 서울시의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시민 교통편의를 위한 사업이 더 이상 지연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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