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올해 안에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국가결정기여(국가감축목표·NDC)를 갱신해 유엔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밤부터 23일 새벽까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두 번째 세션에서 의제발언을 통해 2050 탄소중립과 관련한 의지를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은 산업과 에너지 구조를 바꾸는 담대한 도전이며,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해결 가능한 과제"라며 "한국은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목표를 이루려면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고, 그린 경제 비중을 높여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발전 전략으로 마련한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그린 뉴딜을 설명한 뒤 "저탄소 기반 경제산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코로나와 기후 위기를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회로 바꾸도록 그린 뉴딜 성과를 적극 공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은 개발도상국에 더 큰 부담인 만큼 선진국이 기술과 경험을 적는 나누는 게 중요하다"며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국제사회 협력을 이끄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를 통해 개도국의 지속가능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 공동 대응은 새로운 감염병 예방을 비롯해 인류가 생존을 유지하는 길"이라며 "함께 행동해야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의제발언에 이어 각국 정상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정상들은 회의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확인된 취약성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을 같이하고 지구를 보호하며 모든 사람에게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는 여건을 조성하는 방안을 토의했다.

정상들은 특히 제2 세션을 마친 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공평하게 보급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진단 기기, 치료제 및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 가격에 공평하게 보급되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광범위한 접종에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인 공공재"라고 강조했다.

또한 "각국 국민의 생명과 일자리, 소득을 보호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끝으로 사흘간의 다자 정상회의 일정을 마쳤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