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2020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수·우수·장려로 선정된 3개 사업을 기획한 공직자 6명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선발된 공직자는 도시교통과 주차시설팀 김선명 팀장·김지성 주무관(통합주차정보시스템 구축), 관광과 관광마케팅팀 신소영 팀장·하선호 주무관(해외입국자 가족 안심숙소 운영), 도시디자인단 디자인광고팀 신경호 팀장·유미선 부팀장(GIS 기반 옥외광고물 설치 기준 안내 서비스)이다.

2020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통합주차정보시스템 구축’은 수원시가 SK텔레콤과 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통합주차정보 시스템’을 구축·운영한 것이다. 공영주차장 위치, 주차요금, 실시간 잔여 주차면 등 공영주차장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우수’로 선정된 ‘해외입국자 가족 안심숙소 운영’은 해외입국자가 집에서 자가격리를 하는 동안 수원에 거주하는 가족이 호텔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수원시는 3월 27일 밸류 하이엔드호텔 수원 등 관내 호텔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안심 숙소’ 서비스를 시작했다. 해외입국자의 국내 가족은 기존 숙박료보다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호텔을 이용할 수 있다.

안심숙소 서비스는 전국 37개 지자체로 전파되며 코로나19 방역에 큰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출이 큰 폭으로 떨어진 숙박업계에도 도움이 됐다.

‘장려’로 선정된 ‘GIS 기반 옥외광고물 설치 기준 안내서비스’는 GIS(지리정보시스템)를 기반으로 옥외광고물 설치 기준을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다. GIS 기반 옥외광고물 설치기준 안내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들은 법적 요건에 맞춰, 한결 편리하게 옥외광고물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불법 옥외광고물 양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업장 주소만 입력하면 해당 건물의 옥외광고물 설치 기준을 간단하게 알 수 있는 GIS 기반 안내 서비스를 개발했다.

한편 시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공무원에게 실적 가점·표창·시상금을 수여해 인사상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