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을 통한 1기 신도시 고양 일산지역의 미래 비전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경기도의회에서 마련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 20일 고양국제꽃박람회 세미나실에서 ‘2020 하반기 도·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고양형 도시재생과 일산지역의 미래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좌장을 맡은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최승원(민·고양8)의원을 중심으로 박찬권 전 고양시 도시재생갈등조정위원회 위원, 고양시의회 김해련(문화복지위원회)의원, 이경희 일산와야촌 도시재생주민협의체 대표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고양도시관리공사 정광섭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고양시 도시재생 2.0’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주제발표에 나서 "기존의 도시계획이 인구를 중심으로 세운 계획이라면 지금의 도시재생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채우는 과정"이라고 짚었다.

정 센터장은 "문재인정부의 도시재생 시즌1은 거의 종료됐다"며 "고양시 5개 구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고양시의 자체적 기금과 특별회계를 활용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고양시의 도시재생 2.0을 위해서는 ▶저층 노후지 주거 정비 방안 마련 ▶여건과 문제점 정밀 진단 ▶도시재생 인적 자원 발굴 및 육성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찬권 전 위원은 "도시재생사업의 목적은 동의하지만 지금까지 50년간 도시개발과 재건축·재개발에 익숙한 주민들에게는 도시재생이 생소하고 낯설다. 나아가 직접적 이해당사자가 됐을 경우 소위 ‘돈이 되지 않는’ 도시재생을 왜 하느냐는 반대에도 부딪히게 된다"며 "주민들의 이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너무 급하게 도시재생의 성과만을 성급하게 보여 주려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양시는 그간 이뤄 낸 성과를 기본으로 주민과 도시재생을 시작하려는 지자체에 도시재생이 왜 시대적으로 필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며 "낙후된 저층 주거지에 대한 물리적 정비사업과 개량사업에 대한 추가적 연구와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해련 의원은 "도시재생이 모든 걸 다 해결해 주는 요술보따리는 아니지만 도시재생을 목적으로 모여 마을 문제를 함께 이야기하고,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좀 더 주민들이 원하는 마을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일산 1구역 도시재생은 주민들의 요구를 잘 담아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하고, 일산 3구역은 ‘고양형 GO-우리’ 사업의 계획과 예산이 세워져야 한다. 더불어 일산 2구역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도 함께 시작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경희 대표는 "전국 대부분의 도시재생사업 지역을 둘러보면 사업 유형이 상당히 비슷하다"며 "사업계획과 마스터플랜을 볼 때마다 어떤 지역이든 형식화됐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제언을 하자면 고층 노후 주거지 지원·유지를 위한 새로운 도시재생 유형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마을 구축을 위해 주민활동가 처우 개선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며 "사업이 끝나고 지역에 남아 일하며 지속적으로 비전을 함께 그려 나갈 청년 육성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최승원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원 인터뷰

"이제 우리는 도시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면밀하게 분석해 보완해야 합니다. 실효성과 합리성, 형평성을 재정립하고 노후 주거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시점입니다."

‘고양형 도시재생과 일산지역의 미래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이끈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최승원(민·고양8·사진)의원은 "고양시는 지속적 개발을 통해 인구 107만 명의 대도시가 됐으나 교통·주거환경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짚었다.

최 의원은 "특히 일산은 꾸준한 인구 증가 속 역세권 주변만 개발되면서 원도심과 신도시가 확연하게 구분되는 지역색이 나타나기도 한다"며 "도시의 변화를 인지해 특성을 살리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새로운 도시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원도심과 신도시의 단절성을 극복하고 특성에 따른 자원을 공급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라며 "아울러 1기 신도시에 산적한 공동 노후 주거지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해관계를 고려한다면 도시재생을 병행해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배제할 수 없다"며 "리모델링과 재건축만이 현명한 처사는 아니다. 도시재생과 생활SOC 사업을 적절히 연계한다면  더욱 효율적 정비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의원은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경기도 도시주택실, 경기주택도시공사와 도내 위치한 5개 1기 신도시 고층 노후 주거지 문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토론회에서 제기된 의견들도 정리해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