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열흘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경기도내에서는 연일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지만, 수험생과 수능감독관 등을 위한 선제 조치에 나서야 할 도교육청이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수도권 신규 확진자가 급격히 늘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4일 0시부터 2주간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도내에서는 이날 하루 76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총 864명의 확진자가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학생·교직원 확진자는 82명에 달했다. 

사정이 급박해지면서 일선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일반 학생 및 교직원은 물론 수험생과 수능 종사요원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전면 등교수업 중단 및 원격수업 전환 등 선제적 조치를 요구하고 있으나, 도교육청은 선제적 조치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앞서 교육부가 수능시험이 치러지는 학교(수능시험장)는 수능 일주일 전인 26일부터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하도록 한 데 이어, 그 이전이라도 각 교육청이 자율적으로 원격수업 전환을 결정할 수 있도록 조치한 만큼 그 이상 조치는 무의미하다는 게 이유다.  

하지만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험생이 있는 경기도는 교육부 및 방역당국 지침과 별개로 선제적으로 전면 원격수업 전환 등 조치를 실시해야 마땅하다는 지적이다. 시험일정과 급식재료 발주 상황 등으로 인해 획일적인 강제 시행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도교육청으로서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안전조치 강화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 마땅할 것이다. 

특히 최근 집단감염은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모든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최상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철저한 방역으로 힘을 모아줘야 한다. 학원·교습소, 스터디카페 등에 대한 방역 점검을 강화하고, 게임제공업소, 노래연습장, 영화관 등 수험생 출입 가능성이 높은 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번 수험생들은 정상적인 등교도 못한 채 어려운 역경을 헤치고 학업에 매진해 온 만큼, 그동안의 노고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안전한 환경 조성에 나서야 할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