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 논의가 25일 재개되지만, 합의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도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 합의 가능성보다는 법 개정 쪽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이미 국민의힘이 비토권을 이용해 지연 전략을 편다고 판단해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방향으로 공수처법 개정에 나선 상황이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재개와 관련, "재소집된 추천위에서도 국민의힘이 발목잡기를 계속한다면 법 개정에 속도를 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행태로 봤을 때 야당의 의도적 시간 끌기에 공수처 출범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공수처 출범은 변치 않는 민주당의 확고한 입장이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공수처 출범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추천위에서 처장 후보 결정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국민의힘의 어떤 주장과 행동도 인정할 국민이 없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반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추천위가 형식적으로 열려서 알리바이를 만들어주는 데만 쓰여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인내심을 갖고 합의추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법 개정 시도와 관련해서는 "민주당이 냉정을 찾아서 무리하지 않으면 좋겠다"며 "힘 믿고 무리하다 망한 나라, 망한 정권, 망한 회사가 한두 개가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정의당도 "법 개정을 통해 야당의 비토권을 힘으로 무력화시키고 출범하는 공수처가 어떤 권위와 신뢰를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법에 마련된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의힘도 위험성이 덜하고 중립적인 인물이라면 합의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