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내항 전경. /사진 = IPA 제공
인천 내항 전경. /사진 = IPA 제공

인천내항을 개발해 시민들에게 온전히 돌려주겠다는 인천시의 계획에 기약이 없다는 지적이다. 현재 1·8부두 재개발만 간신히 진행될 뿐 나머지 2~7부두는 언제 개방될지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24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2019년 확정·발표된 ‘인천내항 마스터플랜’으로 내항 전체를 개발한다는 구상이 세워졌다. 2030년까지 내항 1·2·6·8부두의 재개발이 완료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총 세 단계에 걸쳐 진행되는데, 현재 진행 중인 1·8부두(42만㎡) 재개발이 1단계에 해당한다. 2단계는 2025년 시작될 2·6부두(73만㎡) 개발, 3단계는 물동량 추이에 따라 2030년으로 계획된 3·4·5·7부두(185만㎡) 개발이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10년 이상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주장이다. 2단계 사업이 곧 발표 예정인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21~2030)’에 포함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제4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에 상정·보고된 상황으로, 해양문화 거점 육성 및 스마트항만 등의 내용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항만기본계획은 전국 항만 개발의 밑그림을 제시하는 최상위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장관이 10년 단위로 수립하며, 항만 재개발 등은 이 기본계획에 포함돼야만 사업 과정에서 정부부처 및 관계 기관과의 협의가 수월하다. 1단계 사업 역시 제3차 기본계획(2011~2020)에 포함돼 진행 중이다.

무엇보다도 3단계에 걸쳐 내항이 재개발되려면 이를 대체할 부두 조성 및 기능 재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신항 완공은 미뤄지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1·8부두조차 부지 소유 주체인 인천항만공사(IPA)에 밀려 시가 주도권을 가져오지 못하는 등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박정숙 인천시의원은 "기본계획이 10년마다 바뀌는데, 제4차 계획에 포함되지 못한 이상 2030년까지 모든 부두를 개발한다는 계획은 불가능해지는 것"이라며 "주민들이 인천내항 동시 재개발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기본계획에 의견을 내거나 해수부와 강하게 협의할 수 있는 추진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종선 시 도시재생건설국장은 "내항 전담 부서 구성은 좋은 생각으로, 시 조직과 관련된 부분인 만큼 충분히 검토하겠다"며 "현재로서는 내항 전체를 언제 돌려드리겠다 답변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시 역시 내항을 빨리 개발하는 것이 목표인 만큼 그에 맞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내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