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직원들의 자유로운 소통 공간으로 활용되던 ‘자유게시판’이 닉네임 방식으로 전환된 후 하루 이용자가 거의 없어 소통 창구 역할을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5일 시에 따르면 올 7월부터 10월까지 시청 직원들의 온라인 소통공간인 ‘자유게시판’에 4개월간 올라 온 글은 64건으로 하루 평균 0.7건 정도만 게시돼 이용 방법 전환 전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앞서 시는 자유로운 의사 개진이라는 익명 사용에 대한 긍정적 효과보다 왜곡된 글들로 인한 부작용이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는 판단에 따라 올 7월 게시판 사용 방법을 닉네임 등록 후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직원들간 소통창구 역할을 하던 익명방식은 지난해 9월부터 올 7월까지 3천412건으로 하루 평균 110여 건의 글이 공유 돼 닉네임 방식 전환 전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시 집행부가 1999년부터 20여 년 넘게 익명제로 운영되던 ‘맘껏 게시판’을 닉네임 방식으로 전환 시킨 것은 올 하반기 정기인사가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하반기 정기인사 발표 후 특정인의 승진 인사와 다음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제되지 않은 게시글들로 인한 편 가르기와 조직 내 갈등을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집행부는 시정에 반하는 ‘듣기 좋은 소리만 들으려는 소통 창구 차단’이라는 적지 않은 직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과 협의를 거친 사안이라며 사용 방법 전환을 강행했다.

그러나 하루 게시글이 0.7건에 그치면서 자유로운 소통과 건전한 의사 전달체계를 마련하겠다는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지난 24일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군사 독재시대에도 없던 일이라며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한 익명제 전환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됐다.

김인수 의원은 "예의를 지키지 않은 것도 문제지만 몇몇 문제 때문에 익명이 보장된 게시판을 누구 쓴 글인지 확인이 가능한 방식으로 전환한 것은 더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시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등록된 아이디 아이피 추적이 가능한데 누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겠냐"며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익명의 경우 한 사람이 여러 번 글을 쓸 수 있어 여론이 조작될 가능성이 있고 아이피를 추적하려면 행정안전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직원 통제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여러 상황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