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의 영향으로 한반도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남북관계에 있어서 경기도가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개성공단 재개 선언 촉구를 위한 현장집무실 설치도 경기도의 주도적 역할 중 하나입니다."

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 제공

당초 계획했던 민통선 도라전망대 내 집무실 설치가 유엔(UN)사령부의 불허 방침에 막히면서 지난 10일부터 한파를 뚫고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강<사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 물꼬를 트기 위한 마중물로 개성공단 재개 선언의 의미를 강조했다.

이 평화부지사는 "2018년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 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은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개성공단 우선 정상화에 합의했다"며 "남북 모두 개성공단 재가동이 남북 경제 교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라고 개성공단 재개 선언을 촉구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 부지사와 도는 당초 민간인 출입통제선 내에 위치한 도라전망대에 평화부지사 집무실을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유엔사에 막혔다. 도는 군에서 도라전망대에 집무실 설치가 가능하다는 취지의 회신을 받았지만 갑자기 유엔사의 승인이 없어 집무실 설치가 어렵다는 통보가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이 부지사는 "국방부는 ‘정전협정은 순전히 군사적 성질’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엔사령부의 승인 없이는 대한민국 지자체인 경기도가 군사적 목적이 아닌 행정행위를 위한 사무실 집기도 설치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납득이 가질 않는다"며 "경기도는 개성공단 재개뿐만 아니라 유엔사의 부당한 개입이라는 불공정도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유엔사의 부당한 승인권 행사를 규탄하면서 파주 임진각에 임시 집무실을 설치하고 현장에서 업무를 진행 중이다. 이 부지사의 현장집무실에는 김원웅 광복회장과 권영길 평화철도 이사장, 개성공단 기업인 등 이 부지사의 뜻에 동조하는 많은 이들이 연일 격려 차원의 방문을 하고 있다.

이 부지사는 "분단의 현장 바로 앞에 현장집무실을 설치하고 나니 업무에 대한 현장감이 높아지고 한반도 평화의 필요성도 한층 더 실감한다"며 "다양한 분들이 격려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향후 도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사업의 방향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변화된 상황을 고려한다면 보건 협력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의료 협력, 감염병·가축전염병, 접경지역 재해·재난에 대한 공동 대응 등의 남북 교류·협력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이 모든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선 개성공단 재개 선언을 통한 남북 협의의 시작이 중요하다고 전제한 그는 "코로나19 이후 주민의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교류·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내놨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이재강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