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정지 조치와 관련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효력 집행정지를 신청한 윤 총장을 향해 사퇴 촉구와 함께 형사처벌까지 거론하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민주당 김태년(성남수정)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총장의 징계 절차는 검찰청법에 따라 적법하게 책임을 묻고 있는 것"이라며 "검찰의 재판부 사찰은 명백한 불법 행위로, 최상급자가 사찰 문건을 받아 전파를 했고 이를 지시한 정황도 보인다"고 주장했다.

송영길(인천계양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무소불위의 검찰총장직을 내려놓고 일반 국민과 동일하고 평등한 입장에서 수사를 받는 것이 윤 총장 본인이 주장하는 민주주의 원칙에도 맞는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홍익표 의원은 판사 사찰 논란과 관련해 KBS 라디오에서 "매우 심각한 범죄 행위로, 직무 배제를 넘어서 형사 고발돼 처벌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집단행동 검사들을 향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허영 대변인은 검사들의 집단행동 확산에 대해 "자성의 말 한마디 없이 또다시 검찰의 무소불위한 검찰권 남용에 대해 스스로 옹호하듯이 본인들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국가 권력기관이 법치가 아니라 완장 찬 정권 인사들의 일상화된 직권남용으로 좌절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현실 인식과 상황 판단이 너무나 절망스럽다. 우리와는 완전히 다른 세상에 사는 분인 것 같다"고 비판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대통령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시나리오가 뜻대로 제작돼 흡족해 하시나"라고 꼬집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실타래처럼 꼬여있는 매듭을 풀어낼 분은 오직 한 사람"이라며 "최소한 기자회견이라도 해서 국민들 앞에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