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고남석 연수구청장이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연수구, 남동구, 미추홀구가 합의한 '소각장 등 건립 예비후보지 철회 공동 합의문'을 읽고 있다. 사진=홍봄 기자
26일 고남석 연수구청장이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연수구, 남동구, 미추홀구가 합의한 '소각장 등 건립 예비후보지 철회 공동 합의문'을 읽고 있다. 사진=홍봄 기자

인천시 연수구와 미추홀구, 남동구가 송도소각장을 공동 사용하는 대신 신규 소각장 조성계획 백지화를 시에 요구했다.

3개 기초단체는 26일 ‘소각장 등 건립 예비후보지 철회 공동합의문’을 통해 3개 구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송도권역에 위치한 530t 규모의 자원순환시설(소각장)에서 자체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이들 기초단체장은 자원순환시설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폐기물 감량화 정책을 통해 소각 발생량을 최소화하자는 데 합의했다.

대신 시가 지난 12일 발표한 신규 소각장 후보지인 중구 자원순환센터와 남동구 자원순환센터 건립계획의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신설 계획에 대한 지역 내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합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다. 실제 시가 예비 후보지를 공개한 이후 이들 기초단체에서는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저항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시 역시 24일 수도권매립지 종료 태스크포스 발족식 등을 통해 각 기초단체의 의견을 받겠다고 밝혀 이번 요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소각시설 처리용량에 대해서는 세심한 검토가 필요한 대목이다.

공동 합의문을 통해 3개 구는 현재의 송도자원순환시설에서 생활폐기물의 자체 처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근거는 2020년 기준 반입량이 일일 483t으로, 처리용량인 530t에 못 미치는 점을 들었다.

하지만 이 같은 반입량 예측은 ‘인천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 2025년까지 배출량 감축을 가정했을 때를 기준으로 한 것이라 실제 반입량과는 차이가 있다는 지적이다. 소각장을 운영하는 인천환경공단이 집계한 지난해 3개 기초단체의 일일 반입량은 596t으로 나타났으며, 여기에 계절변동계수와 시설여유율을 반영하면 반입량은 더 높아진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자체 처리를 위해서는 보다 현실적인 반입량 예측과 획기적인 감축 방안이 제시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시설 정비기간 동안 폐기물 처리 대책은 광역 차원에서 검토돼야 할 문제다. 송도자원순환센터는 시설 노후화로 정비기간이 2017년 48일, 2018년 60일, 2019년 91일로 매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에는 수도권매립지에서 생활폐기물을 처리했지만 2026년부터 직매립이 금지되면 소각시설 간 조율을 통해 모든 생활폐기물을 해결해야 하는 형편이다.

이에 대해 3개 기초단체는 획기적인 정책을 통해 재활용률을 95%까지 올리고 쓰레기를 최대한 감량한다면 충분히 자체 해결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연수구 관계자는 "연수구의 경우 자동집하시설에 음식물이 섞여 들어가는 문제를 개선하고 분리수거대를 설치해 철저하게 분리수거를 하면 소각용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며 "3개 구가 쿼터제를 두고 용량을 초과했을 때 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신규 소각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