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제7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 지자체 부문 최우수상
상태바
수원시, 제7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 지자체 부문 최우수상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0.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가 2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호텔에서 열린 ‘제7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 시상식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통계청장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는 빅데이터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지자체, 우수기업, 경영자 등에게 표창하는 상이다.

시는 공직자의 효율적인 공공데이터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서비스’를 구축·운영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은 부서별·사업별로 흩어져 있는 수원시의 각종 데이터와 민원 데이터를 표준화한 형식으로 통합한 것이다. 

시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플랫폼을 구축하고, 4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서비스는 ▶내외부 연계시스템 ▶데이터 댐(저장소) ▶데이터 속성정보 관리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시 공직자 누구나 엑셀이나 한글파일로 관리하던 공공데이터를 데이터 댐(DAM, 저장소)에 등록해 빅데이터를 공유·분석하고, 필요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여러 채널로 접수한 민원과 시민 여론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종합해 시민의 불편·요구사항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각종 문제 해결 및 정책 수립을 위한 의사 결정에도 도움이 됐다.

시는 향후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