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라 안성시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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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라 안성시장 인터뷰
온실가스 배출량 12% 감축 ‘친환경 다이어트’ 성공시킬 것
  • 김진태 기자
  • 승인 2020.12.04
  • 14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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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0년이 되면 지구의 온도가 현재보다 3.2℃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구 평균기온 1.5℃ 상승 수준 유지를 위해 국제적으로 2030년까지 2010년 탄소배출 기준 45%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Zero)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긴급한 기후위기 비상조치의 필요성에 대한 전 세계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난해 12월 25개국 1천216개 지방정부가 기후비상사태를 선포한 데 이어 우리나라도 올해 6월 기초지방정부(226개)가 기후비상선언 선포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안성시도 10월 28일 ‘안성형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하고 분야별로 추진계획 이행에 돌입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에게서 ‘안성형 그린뉴딜’ 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 주> 

 -안성형 그린뉴딜의 핵심은 무엇인가.

 ▶안성형 그린뉴딜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금보다 12%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5개 분야(녹색건축, 녹색교통, 녹지생태, 녹색에너지 및 그린팜, 스마트 물·자원·재난관리) 85개 세부사업에 일자리 5천700개가 창출되며, 사업비는 5년간 약 7천117억 원(국비 1천852억 원, 도비 633억 원, 시비 4천391억 원, 기타 241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사는 지속가능한 그린도시’가 우리의 비전이다. 더 이상 개발만능주의는 멈춰야 한다. 

-안성시의 온실가스 유발 주요 원인에 대해 조사된 바는 있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어떤 정책을 준비하고 있나.

 ▶안성시는 기후변화 대응책을 5년마다 수립 중이며, 2019년부터 다시 5개년이 시작됐다. 이때 수립된 제2차 안성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에 따르면 우리 시의 2017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은 총 209만tCO2eq로, 2005년 118만2천tCO2eq 대비 77% 증가했다. 

 온실가스 발생의 주원인으로 도로 수송 47.6%, 상업 22.9%, 가정 12.1%, 가축 8.1% 순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으로 안성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도로를 달리는 차를 줄이고, 상업 관련자들의 협조도 필요하며, 가정에서의 노력은 말할 필요도 없다.

 시는 2025년까지 온실가스 12% 감축을 위해 ▶공공건축물 10% 그린리모델링 개선 ▶민간부문 건축물 13% 제로에너지화(ZEB) 그린리모델링 개선 ▶친환경차 보급률 5% 확대 ▶노후 경유차(4~5등급) 66% 저공해화 추진 ▶노후 건설기계 전면 저공해화 추진 ▶대지면적 녹지비율 1% 확대 ▶공공부문 친환경에너지 전력 생산량 32㎿ 확대 등 10여 가지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하고, 2021년부터는 관외 출퇴근 시민·대학생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해 자동차 사용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안성시가 지방자치단체의 선두 그룹에서 그린뉴딜 정책을 정비하고 선포했다. 정책 마련을 서두르게 된 배경이나 수립 시 어려운 점은 없었나.

 ▶안성형 그린뉴딜 종합계획은 정부가 7월 14일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을 참고해 관련 자료를 시 공무원이 직접 수집·편집했고, 각 부서로 사업계획을 제출받아 이를 환경과 직원들이 취합해 수립한 종합계획이다. 용역으로 작성된 타 지자체의 계획보다 현실성 및 이행력이 충분히 확보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그린뉴딜은 디테일한 정책들로 다듬은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모든 사업 추진 시 기후변화 위기와 온실가스 저감을 먼저 생각하고 추진하도록 ‘기후예산제’를 도입할 예정으로, 개발 위주 토목사업 추진 방향을 환경 위주 녹색경제사업 추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계획이다. 돌아가더라도 친환경적으로, 느리게 가더라도 지속가능한 개발 전략을 품고 가는 것이 핵심이다. 

 다만, 그린뉴딜 사업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국·도비 보조계획이 없어 사업부서에서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비 산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국·도비 보조가 어려운 사업은 시비로 우선 추진하면서 향후 국·도비 보조 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정책을 기획하고 선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구축한 정책을 뒷심을 갖고 시행하는 지구력이다. 특히 그린뉴딜은 한 부서의 사업이 아닌 85개 사업이 23개 부서에 포진해 있다. 각 사업 관리 관련 별도의 계획은 무엇인가.

 ▶관련 부서들을 대상으로 연말 ‘안성형 그린뉴딜’ 사업별 이행평가를 갖는다. 당장 내년 1월부터 11월까지 11개월간을 1차로 평가한다. 정량적 평가 80%, 정성적 평가 20%이다. 정량평가 지표도 부서장 관심도, 계획 수립, 예산 확보, 추진실적, 온실가스 저감량, 홍보 실적 등으로 세분화해 결과에 따라 5개 분야별 우수 사업을 선정하고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많은 정책의 성패가 홍보에 달려 있는 시대이다. 그린뉴딜 정책의 홍보 계획은 있는가.

 ▶현재 우리가 처한 기후변화의 위기와 심각성에 대한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 초등학생과 일반인 대상으로 맞춤형 환경교육을 확대하겠다. 온실가스로 인한 심각한 재난 사례를 알리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구체적인 개인행동에 대해서도 교육한다. 기업체는 찾아가서 교육하고, 기관 SNS·전광판을 이용해 생활밀착형 홍보를 할 계획이다. 

 -그린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과 일자리를 동시에 담보할 수 있는 이상적인 정책임에는 틀림없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단기적으로는 환경부의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신청할 예정이다. 우리 시는 자원회수시설과 관련해 소각시설 증설계획이 있다. 이때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신재생에너지로 활용, 친환경 건축물을 설치하고 환경교육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내용으로 공모사업 계획서를 준비 중이다. 

 올해도 안성시는 ‘2020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6억 원을 포함 총 1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바 있다. 

 그린뉴딜 추진에는 3대 원칙이 있다. ▶온실가스 저감, 탄소중립사회로의 추구 ▶도시·농촌 어메니티가 어우러진 맞춤형 성장 ▶미래 환경도시 그린경제 성장이다.

 시는 장기적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사회(Net-Zero)로의 진입’을 목표로 한다. 탄소중립사회는 사람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량과 자연적으로나 인위적으로 흡수·제거되는 온실가스량이 같아지는 상태이다. 

 시는 발 빠른 그린뉴딜 정책 수립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 관련 국·도비 지원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안성=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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