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원.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산후조리원.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인천지역 산후조리원의 지역 쏠림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인천여성가족재단이 발간한 ‘산모·신생아 건강증진을 위한 산후조리원 서비스 발전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구 8곳, 남동구 6곳, 미추홀구 5곳, 연수구·계양구 각 4곳, 부평구 3곳 등 지역 내 총 30곳의 산후조리원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은 산후조리원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지역별로 산후조리원 설치 관련 격차가 커 인천시민들은 전문적인 산후조리원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큰 상황이다.

인천시 산후조리 및 산후조리원 서비스 실태조사를 보면 지역 내 공공산후조리원이 설치돼야 한다는 응답이 77.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필요한 이유로는 ‘산후조리원 이용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공공형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 때문에’, ‘전문성이 강화된 산후조리원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의 공공산후조리원은 총 9곳이다. 우리나라 산후조리원 총 564곳의 1.4%에 해당한다.

공공산후조리원은 전남에 3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강원 2곳, 서울·경기·제주와 충남(휴업 중) 등에 각 1곳이 소재하고 있다.

인천도 공공산후조리원을 만든다. 공공산후조리원에는 산모실, 신생아실, 수유실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2022년 개관이 목표다.

박주은 인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장은 "인천지역 산모들의 공공산후조리원 요구가 큰 만큼 민간산후조리원에 대한 공공성 강화도 필요하다"며 "산후조리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산후조리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