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더불어민주당 인천지역 당원들에게 단체문자를 발송한 것이 매우 이례적인 일로 확인되면서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1일 민주당 인천시당을 통해 ‘인천광역시장 박남춘입니다’라는 제목의 문자를 당원들에게 발송<본보 12월 3일자 1면 보도>했다.

해당 문자에는 영흥면 자체매립지 후보지 선정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시작한 장정민 옹진군수에 대한 강한 유감 표명이 담겨 있어 정치적 압박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쏟아졌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시는 "시장이 당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일반적"이라며 "현안에 대해 당원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사실이 아니었다. 확인 결과, 광역단체장 명의로 당원들에게 단체문자를 발송한 사례는 보기 드문 일이었다. 같은 수도권 내 민주당 서울시당과 경기도당은 시장·도지사 명의로 문자를 발송한 사례가 없다고 답했다.

서울시당은 전임 시장의 임기가 9년으로 장기간이었음에도 시장이 시당을 통해 당원들에게 메시지를 전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경기도당도 광역단체장 명의로 문자를 보내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경기도당 관계자는 "이전 일까지는 확인을 해 봐야 하겠지만, 최근 1년 사이는 지사의 이름으로 문자메시지가 나간 적은 없다"며 "도당은 도당위원장이 중심이고, 도당위원장 이름으로 명절 때 메시지가 나가는 경우는 있으나 지사 이름으로 당원들에게 문자가 나가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인천지역 당원들도 시장 명의의 단체문자가 ‘흔치 않은 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박 시장 취임 이전부터 활동하고 있는 한 당원은 "박 시장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지역구에서 온 문자까지 모두 보관하고 있는데 당선 이후 문자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당원 동지 여러분’으로 왔길래 웬일인가 싶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박 시장이 자신이 제시한 정책과 입장이 다른 장 군수를 압박하는 것과 동시에 시 정책에 힘을 얻기 위해 무리수를 뒀다는 해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정무직 공무원인 광역단체장이 특정 사안에 대한 메시지를 시당을 통해 전달하는 것은 적절치 않았다"며 "일반적이지 않은 방법을 취할 만큼 마음이 급하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당은 "이번 문자가 정례적인 사안은 아니다"라면서도 "박 시장 취임 이후 시당에서 시장 명의의 다른 문자가 발송된 적이 있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