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흥도 주민들로 구성된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건설반대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지난 4일 인천시청 앞에서 영흥도 쓰레기매립지 건설 계획에 반대하는 상여 집회를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 영흥도 주민들로 구성된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건설반대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지난 4일 인천시청 앞에서 영흥도 쓰레기매립지 건설 계획에 반대하는 상여 집회를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가 영흥면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추진한 주민협의체 구성 제안을 주민들이 거부하면서 소통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있다.

6일 옹진군에 따르면 시가 ‘(가칭)인천에코랜드(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에 따른 ‘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한 공문에 대해 불가하다는 검토의견을 지난 4일 전달했다.

시가 제안한 협의체 구상은 행정부시장과 교통환경조정관, 옹진군 부군수 등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고 시의원 2명과 옹진군의원 2명, 영흥면 주민대표 4명, 전문가 4명 등이 참여하는 안이다. 옹진군과 협의를 거쳐 구성안이 확정되면 구성계획 수립 후 이달 중 주민협의체를 발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군은 핵심 주체인 군의회와 주민들 모두 자체매립지 조성을 반대하고 있어 협의체 구성 자체가 힘들다고 판단했다. 여기에다 반대 주민들의 의견에 따라 영흥면 자체매립지 후보지 발표를 철회해 줄 것을 시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이렇듯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협의체 구성이 난항을 겪으면서 인천에코랜드를 둘러싼 양측의 협의도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영흥면 주민들로 구성된 영흥면 쓰레기매립지건설 반대투쟁위원회는 4일 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꽃상여를 운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관 속에 매립지 계획을 취소해 달라는 영흥도 주민 3천200여 명의 서명을 넣고 장례식을 진행했다. 또 시가 영흥도 자체매립지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거듭 밝혔다.

시가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시민 안내문을 배포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정작 반대 주민들에게는 전혀 수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시는 영흥면에 조성될 인천에코랜드의 하루 반입량이 2019년 수도권매립지 하루 반입량 1.7% 수준에 불과한 161t으로 제시하고 있다.

반면 영흥면 주민들은 매립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시가 제시하는 데이터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또 후보지 선정이 입지선정 조사연구 용역을 통한 객관적 평가라는 시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용역 결과를 제시하라고 맞서는 등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시는 필요하다면 협의체 구성안을 조정해 제시하는 등 협의할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실제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이 무엇인지 대화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소통창구는 꼭 필요하다"며 "군과 주민들이 원하는 바를 다시 확인해서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자체매립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