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내년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 2개소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시는 원당 로컬푸드 직매장 2호점(덕양구 성사동)과 지도농협 3호점을 추가로 만들 예정이다. 현재 지역 내 로컬푸드 직매장은 10곳으로, 이들 매장이 들어서면 내년에는 12개소가 운영된다.

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로컬푸드에 대한 시 차원의 지속적인 홍보로 시민들의 신뢰도가 향상돼 이용객 수가 매년 30만 명 이상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올해 연간 매출액도 지난해 대비 1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매출액 증대는 농민 소득 증가로 이어져 농가소득 안정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상황 속에서 시 로컬푸드 직매장이 농가의 안정적인 수입원으로 각광받으면서 중소 농가의 납품 관심도가 높아져 올 말께는 2천900개 농가의 출하가 예상된다.

시는 직매장뿐만 아니라 로컬푸드를 학교급식으로 납품해 지역 농산물 판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농협하나로유통 농협고양유통센터와 위·수탁 계약을 맺고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지난해 초·중·고·특수학교 167개 교에 56억7천만 원 상당의 로컬푸드를 급식용으로 납품했다.

시는 학교급식지원센터로 유통하는 식재료의 경우 친환경 농산물 공급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설정해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성장기 학생들의 건전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급식이 중단되면서 친환경 농산물 재배농가들의 피해액이 수억 원에 달했지만 시는 12만여 명의 학생들에게 가정 식재료 지원사업을 추진해 로컬푸드 판로를 열고 농가의 시름을 덜어줬다.

시 관계자는 "로컬푸드 판매를 강화해 안전하고 질 좋은 고양시 농수산물 소비 촉진과 공급망 확대 등 고양시만의 체계적인 먹거리 환경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