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보건의료원 정신건강복지센터는 7일부터 청년 마음건강과 조기정신증 예방을 위한 ‘청년마인드케어(청년정신건강증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같은 사업은 청년마인드케어는 학업, 취업, 사회부적응, 결혼, 자녀양육 등 사회적 역할과 책임으로 청년들의 심신 피로가 누적되고,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생활패턴의 변화로 우울, 불안 등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년마인드케어는 ▶온라인 자가검진 ▶정신질환 조기 발굴·개입 ▶치료 연계 ▶찾아가는 상담실 등 청년 특화 상담과 프로그램 ▶외래치료비 지원 등으로 진행된다. 

 최근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 청년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2030 연천청년단체인 ‘한창때’와 협력해 목공체험, 가죽공예 클래스 등 프로그램을 진행 및 정신질환인식 설문조사와 스트레스, 조기정신증 척도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자리 참석자들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배움의 기회도 갖고 스트레스, 조기정신증 검사를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유익했다"며 "신체건강만큼 마음건강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호기였다"고 입을 모았다.

 향후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청년단체와 지역 문화 공간에서의 프로그램 진행 등 지역과 함께하는 청년사업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진행할 것이며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청년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한 사업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자가검진과 비대면 상담, 소그룹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년들의 건강한 마음 가꾸기에 나설 것이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군부대 장병들을 대상으로한 사업으로도 확대 진행할 것이란다.

 한편 강은경 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조기정신증의 경우 의심, 우울감, 불안, 불면, 집중력 저하,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미묘한 증상들이 몇 년 정도의 기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 가운데 30%정도는 2~3년 안에 정신질환으로 발병한다"며 "센터에서는 앞으로 청년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예방과 치료 연계를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청년마인드케어(청년정신건강증진사업)는 만19세~34세 연천군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정신건강복지센터 ☎031-832-8106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연천=정동신 기자 d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